● TED 컨소시엄은 국내 디자인 교육기관 최초의 실무기반 기업연계형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입니다.


㈜박윤정앤타이포랩, ‘라곰(Lagom)’ Font Design
by 운영자 2019-02-12

스튜디오 : 박윤정앤타이포랩, ‘라곰(Lagom)’ Font Design

연구기간 : 2018 03 02  ~ 2018 12 ​21


기술이전 : 석사과정 3학기 이규선


관련업체 :  (주)박윤정앤타이포랩

참여연구원 : 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신건호, 이소원


지도교수 : 김민, 박윤정


개요

ㅇ 한글의 창제 철학과 제작 원리, 디지털 폰트의 역사와 변천, 개발과정에 대한 이해를

    바탕으로 디자인 실습을 통해 폰트디자인 방법과 실무 기술교육

  - 학생들이 창의적 발상과 실무 프로세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

  - 글씨, 글자, 활자 꼴 등을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 레터링 및 글자 디자인의 

     기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서체 개발 


ㅇ 이 연구의 개발범위는 한글 폰트 ‘라곰(Lagom)’ (이하 ‘라곰체’) 2,350자를 기본으로 

    시작하며, 개발된 한글과 조화로운 영문자 대, 소문자 94자, 특수 문자 986자의 디자인 

    제안까지를 범위로 지정

  - 학생들의 자유로운 창의적 시각과 발상 및 제안 중시

 

  - 해당 서체의 디자인 시스템을 총괄하며 개별연구 진행 

오리엔테이션
 ㅇ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브랜드디자인랩 석사과정 3학기 이규선

   - 지도교수 : 김 민. 박윤정

   - 관련업체 : (주)박윤정앤타이포랩   

   - 참여연구원 : 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              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신건호, 이소원

 

디자인개발

ㅇ 아이디어스케치
  - 기간 : 2018년 05월 23일 ~ 05월 30일
  - 개인별로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하며, 박윤정 교수의 멘토링 아래 발전 가능성이 
    있는 시안들을 중심으로 파생 및 조형 발전방향 모색


ㅇ 1차 조형발전 
  아이디어 스케치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1차 조형발전 진행 실시
  - 제목용에 맞춘 서체 개발
  - 북유럽풍 가구에서 볼 수 있는 직선과 곡선의 조화로움을 서체에 담음
  - 정 원에 가깝게 굴린 획의 일관성
  - 곡선으로 표현된 가로 곁줄기
  - 손글씨로 쓴 듯 한 ‘ㅅ’의 곡선 처리

ㅇ 2차 조형발전 
- 1차 조형발전 결과물의 문제점 탐색 및 향상
- 글자의 전체적인 조형에서 창작성을 찾아보기 힘들어 형태 조정
- 정 원에 가까운 자소 ‘ㅇㅇ’의 모습이 다소 귀여운 느낌을 줄 수 있어 
  수정
- 북유럽풍 가구의 너그럽고 넉넉한 자소 암배를 살려 조형을 발전
- 초기 손스케치의 느낌을 최대한 반영하여 2차 조형발전 진행


  ‘폰트랩 스튜디오(fontlab)’ 툴 사용 
-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폰트 제작 프로그램 
- ‘라곰체’의 상품화를 위해 툴을 활용해 자소를 만들고 TTF 확장형 제작까지 습득
- ‘폰트랩’의 장점 : 아웃라인 폰트를 제작할 때 각각의 제어점들을 
   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고, 드로잉 된 아웃라인의 오류도 눈으로 
    쉽게 확인해 수정할 수 있어 직관적임


  디자인개발(상품화)
     : 석사 과정 3학기 이규선의 폰트 ‘라곰체’ 상품화 진행
  - 박윤정 교수의 지도하에 전체적인 크기감과 자소 간의 간격과 굵기 조절, 
     곁줄기의 위치 변경 등을 통해 서체의 가독성을 높임
  - 폰트가 가지고 있는 컨셉이 지닌 이미지를 탈네모꼴 형태로 나타냄
  - 각 자소가 가지고 있는 형태를 기반으로 한 그리드 조정 및 장폭 조절
  - 최소한의 요소를 이용하여 개성 있는 서체 개발
  - 글자의 모임 형태에 따라 변형되는 곁줄기와 초성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작업 진행


 

| 최종선정안 세부사항

 

 1-1. 기술요약 내용 

- 디지털폰트디자인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인 ‘라곰’ 한글 2,350자, 

   영문자 대, 소문자 94자, 특수문자 986자 공개

- 최종 상품화된 작품은 서체의 가독성과 심미성, 독창성을 고려한 

   발전과정을 거쳐 ‘라곰체’ 컨셉에 부합하는 아래의 작품이 제작됨

 

1-2. 서체 컨셉 및 조형 설명

- 스칸디네비안(북유럽풍) 가구를 모티브로 하여 가구의 직선과 곡선이 

   자연스럽게 떨어지는 모습을 형상화한 서체 디자인

- 단순하고 간결하게 정리된 기하학 형태에서 모던한 곁줄기와 자소 

  하나하나의 특징을 살려 창작성이 뛰어난 서체 완성

- 독특한 디테일을 지닌 ‘라곰체’는 넉넉하여 너그러운 느낌을 주는 

   자폭을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비례와 현대적인 요소의 조화로 

   시각적 아름다움을 줌

- 한글 초성 자음의 크기를 키워 시각적으로 안정을 주고 가독성을 높여줌

- 손글씨의 느낌을 가진 자소 ‘ㅎ’의 꼭지점, ‘ㅅ’의 내리점, 특정 모음의 

  곁줄기와 아래곁줄기로 인해 ‘라곰체’만의 특징을 극대화

 

 



 

 

 

 

㈜쿨이너프스튜디오, 사회적가치를 담은 제품 디자인
by 운영자 2019-02-12

스튜디오 : ㈜쿨이너프스튜디오, 사회적가치를 담은 제품 디자인 

연구기간 : 2018 09 06  ~ 2018 12 ​20


기술이전 : 석사과정 1학기 최나래


관련업체 :  (주)쿨이너프스튜디오

참여연구원 : 석사과정 4학기 김다경, 김예나, 신선영, 양은진, 유예랑, 진황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박선정, 서아름, 신건호, 이소원, 임지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1학기 배희재, 정광혁, 최나래, 한지혜


지도교수 : 김민, 전혜선

오리엔테이션
 ㅇ 실무 프로세스와 지식 교육을 병행하는 새로운 교육 

     패러다임인 ‘창의적과업’ 실천 목적

 ㅇ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 

     브랜드디자인랩, 사회적디자인랩 총 18명의 석사과정 연구팀

  - 날짜 : 2018. 09. 06 (목) 

  - 시간 : 10:30~13:00

  - 장소 : 국민대학교 조형관 별관 3층 304호 

   - 참여인원 : 

     지도교수 

       ‧ 김민, 전혜선

     해당 기업 실무책임자

       ‧ 쿨이너프스튜디오 (coolenoughstudio) : 허세희 대표

    참여연구원 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4학기 감다경, 김예나, 신선영, 양은진, 유예랑, 진황가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박선정, 서아름, 신건호, 이소원, 임지수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1학기 배희재, 정광혁, 최나래, 한지혜

 

현장답사

ㅇ 기업의 사업적 특성을 고려하여 답사 실시
  - 참여인원 : 전혜선 교수, 석사연구원 9명
  - 일시 : 2018. 11. 10
  - 장소 : 쿨이너프스튜디오 쇼룸 (서울특별시 용산구 회나무로42길 11)

ㅇ 쿨이너프스튜디오 사업현황과 향후계획
  - 여러 관련 디자인 생활소품들 개발 진행 중 

※ 쿨이너프스튜디오 요청 사항
 ‧ 쿨이너프스튜디오에 제안할 만한 독창적인 제품 혹은 서비스 디자인 제안 희망


디자인 개발


ㅇ 기업의 개요와 현황, 특성 등 분석 및 이를 기초로 한 자유로운 창의적 발상을 

   통해 관련 디자인 개발

 

 -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컨셉 및 디자인 진행 (2018. 9~12월)

 - 자유롭고 창의적인 발상과 실무 프로세스의 체험

 

  ⟶ 해당 기업에 필요한 디자인 및 서비스 개발

  ⟶ 실무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인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 향상

 

| 최종선정안 세부사항

 

 ㅇ 다용도 꽃병 '따로 또 같이(The Vase)

  - 공간이나 꽃의 양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인테리어 꽃병 디자인 

    세트 개발을 진행하고, 쿨이너프스튜디오의 룩앤필에 맞는 모던하고

    깔끔한 외관 디자인을 반영 

 

 

 

 

 

한화그룹 사회공헌테마 Brand Identity Design - 점자달력/해피선샤인
by 운영자 2019-02-12

스튜디오 : 한화그룹 사회공헌테마 Brand Identity Design - 점자달력/해피선샤인

연구기간 : 2018 09 21  ~ 2018 11 ​23


기술이전 : 석사과정 2학기 서아름 /점자달력

                석사과정 1학기  최나래 /해피선샤인


관련업체 :  (주)한화비앤비

참여연구원 : 석사과정 4학기 김다경, 김예나, 신선영, 양은진, 유예랑, 진황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박선정, 서아름, 신건호, 이소원, 임지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1학기 배희재, 정광혁, 최나래, 한지혜


지도교수 : 김민, 천애리​​

오리엔테이션
 ㅇ 실무 프로세스와 지식 교육을 병행하는 새로운 교육 

     패러다임인 ‘창의적과업’ 실천 목적

 ㅇ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 

     브랜드디자인랩, 사회적디자인랩 총 18명의 석사과정 연구팀

  - 날짜 : 2018. 09. 21 (화) 

  - 시간 : 14:00~15:00 

  - 장소 : 국민대학교 조형관 별관 1층 Ted Hall

  - 해당 사회적 기업 실무책임자

   ‧ 한화B&B : 김형욱 과장, 김연희 사원

   - 참여인원 : 

     지도교수 

       ‧ 김민, 천애리

     해당 기업 실무책임자

       ‧ 한화비앤비 : 김형욱 과장, 김연희 사원

    참여연구원 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4학기 감다경, 김예나, 신선영, 양은진, 유예랑, 진황가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박선정, 서아름, 신건호, 이소원, 임지수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1학기 배희재, 정광혁, 최나래, 한지혜

 


디자인 개발


A. 한화그룹의 사회공헌 활동인 ‘사랑의 점자달력’ 컨셉에 맞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 

B. 한화그룹 ‘해피선샤인’ 

  - 한화그룹 주력사업인 태양광을 활용, 사회복지시설 등에 발전설비를 설치 및

    기증하는 캠페인

  - 한화의 앞선 태양광 기술력을 통해, 친환경과 에너지 빈곤에 대한 사회복지

    시설 모두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사업

  - 중국 사막화 방지를 위한 ‘태양의 숲’, 일본 대지진 피해 학교 설비 지원 등 

    글로벌 CSR 활동 또한 전개

 

ㅇ 1차 조형발전

   김민 교수의 지도아래 개인별로 기본 드로잉을 진행 후 발전가능성이 있는 

   시안들을 중심으로 아이디어 스케치  

   - 기간 : 2018. 9. 28 ~ 11. 19

 

A. 점자달력


 

B. 해피선샤인


 

 

 

ㅇ 중간보고

 브랜드디자인랩과 사회적디자인랩 석사 과정 연구원 18명이 

 후보안 2~6개씩 총 51개의 후보안을 해당 기업에 발송

 - 해당 기업에서는 내부 투표를 통하여 총 2개의 우수작 선정

 

 

 

 

 

| 최종선정안 세부사항

A. 점자달력

 1-1. 기본형

ㅇ 로고의 기본형

 - 한화 그룹의 사회공헌 활동인 ‘사랑의 점자달력’을 의미할 수 있는 하트 모양의    

   심볼로고로써 기업의 사회활동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한 로고 디자인

 

1-2. 로고 활용형

 

ㅇ 레터마크가 필요할 경우에 유연하게 적용하기 위해 활용형 개발

 

 

1-3. 패턴활용형

 

 

1-4. 컬러시스템

 

ㅇ 한화 그룹의 ‘사랑의 점자달력’ 브랜드 이념과 이미지를 소구하기 위해서 밝은 레드 컬러를

   지정하여 따뜻한 사랑의 이미지를 연출



1-5. 응용 아이템 및 시뮬레이션

 

B. 해피선샤인

1-1. 기본형

ㅇ 로고의 기본형

  - ‘해피선샤인’ 사업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밝은 느낌의 심벌로고로써 

    사회적기업으로 신뢰성을 주는 로고 디자인 

 

 

 

1-2. 로고 활용형

   

                 

 

1-3. 컬러시스템

ㅇ해피선샤인의 브랜드 이념과 이미지를 반영하고, 사업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 

  색을 지정하여 정돈된 이미지를 연출하는 컬러시스템

 

 

1-4. 응용 아이템 및 시뮬레이션

 

 

 

 

한국영화 한글자막 화면해설 상영사업 '가치봄' Brand Identity Design 및 Character Design
by 운영자 2019-02-12

스튜디오 : 한국영화 한글자막 화면해설 상영사업 '가치봄' Brand Identity Design 및 Character Design

연구기간 : 2018 09 03  ~ 2018 12 ​11


기술이전 : 석사과정 4학기 신선영

                석사과정 2학기 이소원


관련업체 :  (사)영화진흥위원회

참여연구원 : 석사과정 4학기 김다경, 김예나, 신선영, 양은진, 유예랑, 진황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박선정, 서아름, 신건호, 이소원, 임지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1학기 배희재, 정광혁, 최나래, 한지혜


지도교수 : 김민, 천애리​​

오리엔테이션
 ㅇ 실무 프로세스와 지식 교육을 병행하는 새로운 교육 

     패러다임인 ‘창의적과업’ 실천 목적

 ㅇ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 

     브랜드디자인랩, 사회적디자인랩 총 18명의 석사과정 연구팀

   - 날짜 : 2018. 9. 3. (월)

   - 시간 : 14:00~18:00

   - 장소 : 국민대학교 조형관 별관 1층 Ted Hall

   - 관련업체 : 영화진흥위원회, 한국농아인협회,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, 롯데시네마, CGV, 메가박스

   - 참여인원 : 

     지도교수 

       · 김민, 천애리

     해당 기업 실무책임자

       · 영화진흥위원회 한인철 과장 

       · 한국농아인협회 정진호 부장, 박지혜 과장

       ·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미디어접근센터장 황덕경, 미디어접근센터 이지혜

    참여연구원 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4학기 감다경, 김예나, 신선영, 양은진, 유예랑, 진황가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박선정, 서아름, 신건호, 이소원, 임지수

       · 석사과정 1학기 배희재, 정광혁, 최나래, 한지혜

 



디자인 개발

 ㅇ 카페오아시아 외식사업과 적합한 네이밍 선정 작업

  ‧ 해당 기업의 특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한 네이밍을 

    석사 연구원 18명이 네이밍 10개씩 제안

    (총 180여개의 네이밍 후보안 제안)

     - 해당 기업과 내부 회의를 통해 1개의 브랜드 네이밍 선정

      - 최종 선정안은 ‘가치봄’으로 계절의 시작을 알리는 봄과 같이 

        가치봄에서 따뜻하고 활기찬 시간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

 

ㅇ 1차 조형발전

   김민 교수의 지도아래 개인별로 기본 드로잉을 진행 후 발전가능성이 있는 

   시안들을 중심으로 아이디어 스케치  

   - 기간 : 2018. 10. 11 ~ 11. 11

 

 

 

ㅇ 중간보고

 브랜드디자인랩과 사회적디자인랩 석사 과정 연구원 18명이 

 후보안 2~4개씩 총 45개의 후보안을 해당 기업에 발송 

 - 해당 기업에서는 내부 투표를 통하여 총 2개의 우수작 선정

 

 

ㅇ 2차 조형발전

 - 한국영화 한글자막 화면해설 상영사업 ‘가치봄’의 레터마크와 픽쳐마크로 나누어 개발

 -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사용가능한 컬러테스트 및 시스템구축

 - 레터마크와 픽쳐마크 조형에 대한 심화적 연구 및 발전

 - 레터마크와 픽쳐마크의 다양한 응용 디자인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

 

 

| 최종선정안 세부사항

 

1-1. 기본형

ㅇ ‘가치봄’ 레터마크 기본형

  - ‘~와 함께’라는 의미의 ‘WITH’와 ‘가치’를 결합하여 ‘봄’글자를 강조함으로써

   ‘장애인, 비장애인 장벽 없이 함께 보는 것이 가치 있다’라는 의미를 담음

  - ‘WITH’에서 ‘H’를 뺀 ‘WIT’는 재미, 재치가 있는 문화 활동임을 나타냄

 

 

 

ㅇ ‘가치봄’ 픽쳐마크 기본형

  - ‘서로 다르지만 닮은 우리’라는 스토리를 담고 있으며 공통된 색상을 사용하여 

     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함

  -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사랑스러운 캐릭터로 대중들에게 친근함을 어필하여

     ‘가치봄’을 알리는 것에 있어 효과적임

 

 

1-2. 활용형

ㅇ 다양한 상품의 패키지 디자인에 유연하게 적용하기 위해 활용형 개발

 - ‘가치봄’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시스템을 구분하고자 규정

 - 가로형, 네거티브형, 단색표현, 그래픽패턴으로 표현



 

 

1-3. 컬러시스템

ㅇ ‘가치봄’의 브랜드 이념과 이미지를 소구하기 위해서 

    성장과 희망, 신뢰를 대표하는 파란색과 친근함을 

    상징하는 노란색을 사용해 ‘가치봄’의 전용 지정색으로 규정 

 

 

1-4. 응용 아이템 및 시뮬레이션





 

 

사회적협동조합 카페오아시아, '쿡오리진(cookOrigin)' Brand Identity Design
by 운영자 2019-02-12

스튜디오 : 사회적협동조합 카페오아시아,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 및 

                외식사업 '쿡오리진(cookOrigin)' Brand Identity Design

연구기간 : 2018 08 27  ~ 2018 12 ​11


기술이전 : 석사과정 3학기 이규선


관련업체 :  사회적협동조합 카페오아시아

참여연구원 : 석사과정 4학기 김다경, 김예나, 신선영, 양은진, 유예랑, 진황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3학기 류한희, 이규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2학기 김유하, 박선정, 서아름, 신건호, 이소원, 임지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석사과정 1학기 배희재, 정광혁, 최나래, 한지혜


지도교수 : 김민, 천애리​​

오리엔테이션
 ㅇ 실무 프로세스와 지식 교육을 병행하는 새로운 

     교육 패러다임인 ‘창의적과업’ 실천 목적

  - 날짜 : 2018. 8. 27 (월) 

  - 시간 : 15:00~16:00

  - 장소 : 국민대학교 조형관 별관 1층 Ted Hall

  - 인원 : 

 ‧  지도교수 김민, 천애리

 ‧  카페오아시아 정선희 이사장

   석사과정 이규선 외 17명, 3개 업체의 관계자

 

 

 

 

디자인 개발

 ㅇ 카페오아시아 외식사업과 적합한 네이밍 선정 작업

  ‧ 해당 기업의 특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한 네이밍을 

    석사 연구원 18명이 네이밍 10개씩 제안

    (총 180여개의 네이밍 후보안 제안)

 

ㅇ 1차 조형발전

   김민 교수의 지도아래 개인별로 기본 드로잉을 진행 후 

   발전가능성이 있는 시안들을 중심으로 아이디어 스케치  

   - 기간 : 2018. 9. 17 ~ 9. 28

 

 

 

ㅇ 중간보고

 브랜드디자인랩과 사회적디자인랩 석사 과정 연구원 18명이 

 후보안 1~3개씩 총 32개의 후보안을 해당 기업에 발송

 - 해당 기업에서는 내부 투표를 통하여 총 2개의 우수작 선정

 



 

 

ㅇ 2차 조형발전전

- 카페오아시아 '쿡오리진' 의 브랜드 로고 개발

 - 석사 2학기 서아름 연구원의 캐릭터와 조합한 디자인 활용

 - '쿡오리진' 레스토랑 실내 인테리어 조사 및 제안

 - 온 ‧ 오프라인에 사용가능한 컬러테스트 및 시스템구축

 - 조형 형태에 대한 심화적 연구 및 발전

 - 브랜드 로고의 다양한 응용 디자인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

 

 

 

| 최종선정안 세부사항

 

1-1. 기본형

ㅇ 브랜드 로고의 기본형

 - ‘cookOrigin’의 ‘O’를 중심축으로 반전되는 색상들을 이용하여 제작된 디자인

 - 중심의 ‘O’는 그릇의 형상을 담음

 

 

1-2. 활용형

ㅇ 다양한 상품의 패키지 디자인에 유연하게 적용하기 위해 활용형 개발

 - '쿡오리진'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시스템을 구분하고자 규정

 - 다양한 구조와 공간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시스템 구축

 

 

 

 

1-3. 컬러시스템

ㅇ '쿡오리진'의 브랜드 이념과 이미지를 소구하기 위해서 반전되는 색상으로 규정

ㅇ 다크 브라운에서 따뜻한 옐로우로 반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컬러시스템

 

 

 

1-4. '쿡오리진' 인테리어 디자인 제안

ㅇ '쿡오리진'의 컬러시스템 및 브랜드 요소를 갖춘 인테리어 디자인 제안

ㅇ 나무와 메탈 본연의 색을 유지한 인테리어 소품 및 컬러

 

 

1-5. 응용 아이템 및 시뮬레이션

 

 


 

 

1 2 3 4 5 6 7 8 9 10 >>